티스토리 뷰

Health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 (체온 올리는 법)

아는 게 편하니까 2024. 11. 3. 19:58

목차



    체온을 올리는 재료들

     

    이제 슬슬 겨울이 다가오고 공기가 차가워지고 있습니다. 여름과 가을이 지나가고 기온이 급격하게 내려가게 되는 초겨울에는 갑작스러운 기온차 때문에 한겨울일 때보다 더 춥다고 느끼게 되죠. 그럴 때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이나 차 등을 마시면 체온이 좀 올라가면서 몸이 따뜻해져 혈액 순환도 원활해지게 됩니다. 덕분에 신진대사도 활발해지죠.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는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면역력과 건강에도 매우 중요한 요소니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옷을 따뜻하게 챙겨입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음식을 먹느냐도 꼭 챙겨야 할 요소 중 하나랍니다.

    그러면 어떤 채소 및 고기나 차를 챙겨 먹는 게 좋은지 한번 알아볼게요.

     

    체온을 올리는 채소 및 향신료

     

    생강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채소로 몸을 덥히고 소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차나 생강을 첨가한 요리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계피

    계피는 혈액 순환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음료나 디저트에 첨가해 먹기 좋습니다. 서양에서는 뱅쇼라고 해서 계피를 넣고 따뜻하게 데워먹는 음료도 있죠. 

     

    마늘

    마늘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체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SIBO나 IBS 등 장 질환이 있는 분들이 드시면 장을 자극할 수 있으니 과다 섭취는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고추

    고추에 포함된 캡사이신 성분이 체온을 올리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드시면 속이 쓰리거나 위를 자극할 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호박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호박은 신체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호박죽이나 호박전, 호박 스프 등 다양한 형태로 조리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

    대표적인 겨울 구황작물 고구마는 달콤하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을 따뜻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식이섬유가 많으니 SIBO나 IBS 등 장 질환이 있는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양파

    양파는 면역력을 높이고 혈액 순환을 돕는 데 효과적입니다.

     

    겨울에는 위의 식재료로 요리를 해서 드시면 면역력도 높이고 건강도 챙길 수 있겠죠.

    채소와 향신료를 알았으니 어떤 고기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지도 한번 알아볼게요.

     

    체온을 올리는 고기

     

    체온을 올리는 데 도움을 주는 고기는 주로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몸을 데워주는 효과가 있는 고기입니다. 많이 드시는 돼지고기는 사실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어서 위에 언급한 생강이나 다른 향신료와 같이 드시는 게 좋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고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양고기

    양고기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을 데우고 체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골이나 스튜로 조리하면 좋습니다.

     

    소고기

    소고기도 비교적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으며, 에너지를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기운을 회복시키는 데 좋습니다.

     

    오리고기

    오리고기는 따뜻하고 영양가가 높아 체온을 올리면서 기력을 강화하는 데 좋습니다.

     

    이런 고기들을 굽거나 찌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해 보세요. 해산물은 대부분 찬 성질이 있지만 그렇다고 피하진 말고 따뜻한 성질을 가진 채소나 향신료와 곁들여 드시는 게 좋습니다..

     

    체온을 올리는 차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라는 말도 있지만 혈액 순환과 대사를 위해서 추울 때는 따뜻한 차도 시도해 보시는 게 어떨까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차는 생강차와 계피차가 대표적이고 잘 알고 계실 테니 그 이외의 차들을 한번 알아볼게요.

     

    쑥차

    쑥은 전통적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데 사용되어 왔으며, 체온을 올리고 혈액 순환을 돕습니다.

     

    홍차

    홍차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체온을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스보다는 따뜻하게 마시면 좋습니다.

     

    레몬 생강차

    생강과 레몬을 함께 우려내어 만든 차는 비타민 C와 생강의 따뜻함을 함께 제공하여 면역력 강화와 체온 상승에 도움을 줍니다.

     

    대추차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대추차는 몸을 데우고 기운을 보충하는 데 좋습니다.

     

    이런 차들은 특히 추운 날씨나 환절기에 마시면 몸의 온기를 유지하고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각 개인의 취향에 맞게 꿀이나 따뜻한 우유, 두유 등, 다양한 재료를 첨가해 즐길 수 있죠.

     

    날씨가 오락가락하는 환절기에는 온도와 습도가 변하면서 몸이 적응하느라 면역력이 약해지니 따뜻한 음식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환절기에 어떻게 대처하면 좋은지, 어떤 음식이 좋은지는 아래 글도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june2546.tistory.com/entry/%EB%82%A0%EC%94%A8%EC%99%80-%EA%B1%B4%EA%B0%95%EC%9D%98-%EC%83%81%EA%B4%80-%EA%B4%80%EA%B3%84-%ED%99%98%EC%A0%88%EA%B8%B0-%EA%B1%B4%EA%B0%95-%EA%B4%80%EB%A6%AC

     

    날씨와 건강의 상관 관계, 환절기 건강 관리

    옛말에 할머니, 할아버지가 무릎이 쑤시면 다음날 비가 온다고 하죠. 어렸을 땐 그냥 하는 말인 줄 알았는데 날씨가 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더라고요. 혈압뿐만 아니라 환

    agnes2546.com

     

    그러면 건강한 하루 되세요!